Agenda


내일의 식탁을 만드는 사람들 

음식인의 책임(Food Citizen's Responsibility) 우리의 실천이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만듭니다.


Story


올해 마지막 <내일의 식탁>은 포럼으로 마무리 합니다.

2018년 5월 봄, 강원도 횡성 오음산산야초농장을 시작으로 충남 아산 네이처오다, 경기 고양 우보농장, 경기 가평 주은농장에서 4번의 식탁을 차렸습니다. 올해 마지막이 될 다섯번째 내일의 식탁은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만들어 가는 분야별 인사의 활동 내용을 듣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갈 지속 가능성이 살아있는 식문화를 주제로 이야기 합니다.


올해 농장에서 식탁을 차리고 농부와 요리사, 소비자가 한 장소에서 만나는 소중한 시간들을 경험하면서 이런 경험을 가능하게 해준 농부님들과 셰프님들, 참여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1박2일 포럼을 통해 내일의 식탁에 참가해 주신 분들, 농부님들, 셰프님들과 평창의 밤하늘 별을 바라보고 이야기 나누며 인사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더 나은 내일의 식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시는 분들의 활동 내용을 들으며 우리가 각자의 자리에서 어떤 소비와 행동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고 슬로푸드문화원의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함께 동참해 주시는 소중한 분들이 계시기에 슬로푸드문화원의 활동이 힘을 낼 수 있었고, 지속할 수 있는 마음을 얻었습니다. 


올해 마지막 열리는 <내일의 식탁>에서 평창의 맑은 공기와 반짝이는 별빛, 그리고 오래된 조리법인 ‘삼굿구이’의 맛을 함께 느끼고, 지속가능성이 살아있는 식탁을 위한 우리들의 노력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쉼같은 포럼이니, 편안한 마음으로 쉬러 오세요.  


메뉴 소개ㅣ삼굿구이
삼굿구이는 삼을 찔 때 닭이나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의 먹거리를 같이 찌는 것을 말한다. 삼은 뽕나뭇과의 한해살이풀로서 섬유질을 채취하여 옷감을 만들 수 있는 식물이다. 삼에서 섬유질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삼을 쪄야 하는데 이때 나온 천을 삼베라고 한다. 전통적으로는 큰 가마솥에서 삼을 찌지만, 큰 가마솥이 없거나 아주 많은 양의 삼을 찔 때는 구덩이를 두 개 파서 서로 이은 다음 한쪽에는 삼을 넣고, 다른 한쪽에는 미리 뜨겁게 달군 돌을 넣고 달구어진 돌에 물을 부어 뜨거운 수증기를 발생시킨다. 이 수증기가 삼이 있는 구덩이로 들어가서 삼을 찌게 된다. 구덩이를 굿이라고 하므로 ‘삼굿’이란 삼을 찌기 위해서 파놓은 구덩이를 말한다. 수증기로 삼을 찔 때 옥수수나 감자, 고구마, 여유가 있으면 닭 같은 먹거리를 같이 넣어서 쪄서 먹는 음식을 삼굿구이라고 한다.



Check

자가용을 타고 오시는분들은 '평창 옛날공이메밀국수'로 바로 오시면 됩니다.

평창역에서 픽업가능하니, 평창역으로 오시는분들은 개별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1/2(금) 부터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은 11/3(토) 하루만 참석가능합니다. 

행사 전전날에 확인문자가 발송됩니다.

행사 이틀전부터 취소가 불가 합니다.

특정한 재료에 알러지가 있으신분은 미리 문의해 주세요. sisumental@gmail.com 

현장결제 불가.


** <2018 내일의 식탁>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가 후원하는  도농 교류협력사업과 함께 합니다.


내일의식탁 #5

[포럼] 내일의 식탁을 만드는 사람들


일시ㅣ2018.11.02 (금) 오후 5시 -11.03 (토) 오후 2시 30분

장소ㅣ평창수동마을

주제ㅣ내일의 식탁을 만드는 사람들 : 음식인의 책임 (Food Citizen's Responsibility)

대상ㅣ지속가능한 환경과 식문화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소비자, 전문가, 관련업계종사자

연사ㅣ고은정 (제철음식학교 교장), 강용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양재중 (요리사), 장종수 (덕화푸드 대표)


구성

내일의식탁 포럼 참석

평창수동체험학교 1박 숙박

금요일 저녁식사 (평창 옛날메밀국수)

토요일 조식, 삼굿구이 점심식사

잠실역-평창-잠실역 버스운행


일정

1일차 (금) 저녁

17:00  잠실역 2번출구 버스 탑승

19:30-21:00 저녁식사 (평창 옛날메밀국수)
21:00 방 배정, 자유 휴식


2일차 (토) 오전
8:00 아침식사 (감자스프와 브레드메밀)
9:00-10:00 삼굿구이 참관체험
10:00-13:00 내일의식탁 포럼
13:00-14:00 점심식사(삼굿구이)  

14:30 서울 출발

(※ 현장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오시는법 

대중교통ㅣ잠실역 2번 출구에서 버스 탑승후 이동

자가용 이용시 ㅣ평창 옛날메밀국수(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마산골길 19-8) 오후 7시30분 까지 도착



요금

38,000원 


문의

정지영 sisumenta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