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푸드문화원

우리 식탁에 믿고 올릴 수 있는

느리고 올바른 먹거리를 만들어갑니다.


슬로푸드문화원은 누구나 맛있고(Good), 깨끗하고(Clean), 공정한(Fair) 음식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 캠페인부터 교육과 연구사업까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음식소비자가 아닌 공동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은 자부심을 가지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내일의 식탁' 캠페인을 통해 바른 먹거리를 소비할 권리가 다음 세대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고민합니다.


사라질 위기에 처한 생물종 다양성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슬로푸드 교육을 통해 어린이와 청년, 시민들에게 식사와 농사의 즐거움과 가치를 알립니다.

슬로 푸드 Slow Food

슬로푸드는 1986년, 이탈리아 북부 출신의 카를로 페트리니와 활동가들이 시작한 운동입니다. 슬로푸드 운동은 지역의 전통, 좋은 음식, 미식의 즐거움, 느린 삶의 속도를 지키자는 초기의 목표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160여 개 회원 국가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식문화 운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슬로푸드 운동은 누구에게나 맛있고,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을 향유할 권리가 있으며 음식을 선택하는 방식이 문화, 정치, 농업, 환경 문제 및 개인의 삶에 큰 변화를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국제 슬로푸드의 주요 활동

테라 마드레 Terra Madre
전 세계의 슬로푸드와 네트워크가 한 자리에 모이는 국제 페스티벌

미식학 대학 University of Gastronomic Sciences
2004년 국제슬로푸드협회에서 설립한 미식과학대학교 (이탈리아 폴렌조Pollenzo , 파르마Parma)

맛의 방주 Ark of Taste
소멸 위기에 놓인 미식 자원을 발굴하는 프로젝트

맛 지킴이 두레 Slow Food Presidia
토착 품종, 지역 전통 식품과 생태계을 보존하는 생산자 두레

지구 시장 Earth Markets
전 세계 조직망으로 구성된 농부들의 시장

슬로푸드 요리사 연합 Slow Food Cooks' Alliance
생물종다양성을 기반으로, 생산자들과 함께 연구하는 요리사 조직망

슬로푸드 한국협회의 주요 활동

대한민국 맛의 방주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의 소중한 음식문화유산을 기록하고 지키는 프로젝트

2020년 3월 기준, '대한민국 맛의 방주'에는 103개의 식품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맛의 방주 선정 기준은 특징적인 맛을 가지고 있을 것, 특정 지역의 환경ㆍ사회ㆍ경제ㆍ역사와 연결돼 있을 것, 소멸할 위기에 처해 있어야 할 것,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될 것 등이 있습니다. 각 국가위원회에서 심사, 후보를 정해 슬로푸드 국제본부에 신청하면 국제본부 산하 생물종다양성재단에서 승인해 최종적으로 선정됩니다.


Slow 장 캠페인
된장, 간장, 고추장 등 한국 전통장을 올곧게 만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캠페인

슬로푸드 장터
농수산물 등의 생산품뿐만 아니라, 가공품, 공예품, 무형 문화, 기술도 사고 팔 수 있는 생산자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