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내일을 위한 편지] 3월, 함께 봄을 맞이하며


🌳 눌러 쓴 마음
    봄을 맞이하는 이야기

🌳 3월의 대화
    농촌과 도시를 연결하는 농촌기획자, 농사펀드 박종범 대표

🌳 내일의식탁 소식
    내일의식탁 3월 이야기

🌳 지속가능한 일상
    봄맞이 옷장 정리로 식탁 지키기

🌳 안내장
    지속가능한 미식과 관련한 교육, 행사, 기사, 도서 등 소개
가꿈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봄기운을 담아 인사합니다.

어느새 기나긴 겨울을 지나 봄의 자태를 드러낸 반가운 꽃들이 우리를 맞이하네요.
봄으로 안내해주는 꽃을 반기며 꽃 이름을 찾아봅니다.
철쭉, 진달래, 생강나무꽃, 미선나무꽃, 앵두나무꽃...

여러분은 어떤 봄을 맞이하고 계시나요? 꽃처럼 아름다운 일상의 의미들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당신의 일상도 봄을 닮아있을 거에요. 겨우내 움추리다 활짝 피어난 신비로운 꽃처럼, 
당신과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마음 따뜻한 하루되세요.

-우주

매월 내일의식탁 회원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어요. 

믿음직한 농부가 정성껏 기른 제철 먹거리를 소개하고 농촌과 도시가 더불어 사는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는 박종범 회원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안부편지 구독자인 가꿈이에게 인사와 함께 어떤 이유로 내일의식탁 회원이 되셨는지 알려주세요.

‘내일의식탁’에는 지인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이 내일의 식탁을 만들어 가는 것, ‘내일의식탁’이
내일을 만들어 가는 것을 응원하고 싶어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내일의식탁’이 잘돼야 제가 하는 일도 잘 될 수 있거든요.


"농사펀드"는 어떤 일을 하는 소셜벤처인가요?

농사펀드의 미션은 농부가 걱정 없이 농사짓게 한다.입니다. 농부가 걱정 없이 농사짓게 하는 일이 저와 제 가족이 먹는 먹거리를 더 좋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사펀드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저와 같은 일반 소비자가 농부의 농사 이야기를 확인하고 선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선구매를 통해 모인 자금을 농부에게 지급하여 영농비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농부는 선구매한 회원을 믿고 농사를 지은 후, 제철에 수확하여 배송해주는 방식입니다.


이상적인 생각을 현실로 이뤄가는 과정이 쉽지 않은 만큼, 목적을 성취한 기쁨도 크셨을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저희 서비스 취지를 잘 이해해주신 회원의 후기가 기억에 남아 공유합니다. 

"펀딩해서 일 년 내내 신선하고 맛있는 사과 잘 먹고 ‘생긴 대로 부사’도 또 주문해서 먹었어요. 다 떨어져 가서 주문하려고 들어와 봤더니 매진이네요. 흑흑, 넘 아쉬워요. 엄마도 맛있다고 주변에 소개하셔서 벌써 펀딩 몇 건의 예약 받아 놓았습니다. 올 한 해 또 농부님의 사과나무가 어떻게 건강하게 잘 자라나서 열매를 잘 맺을지 기대됩니다. '농사펀드란 이런 거구나' 새삼 깨달요. 농부의 마음으로 같이 한 해를 보내고 결실을 기다리게 되니까요.

맛있는 사과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 한 해 농사도 화이팅 하세요~!"

-농사펀드 회원 산OO


요즘 어떤 때, 행복하세요?

40대가 되어서 그런지 예쁜 꽃과 나무를 볼 때, 행복합니다. 


평소에 의미 있게 여기는 단어나, 문장을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년 후에도 부끄럽지 않은 농촌기획자" 어느 순간 멋지고 그럴싸한 기획이 아니라, 생명력과 책임감 있는 기획을 하자는 자기 다짐 같은 말인데 매년 부끄럽네요.

내일의식탁에 새로 입사한 우주, 여름, 미나리가 첫 출근을 했어요. 앞으로 잘 적응하며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교육사업 |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재)풀무원재단이 후원하고 내일의식탁에서 개발·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양, 식생활 이론교육과 공감활동, 영양상담, 운동이 주요 내용이며, 사전·사후 신체 계측과 설문으로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시니어 건강수명 증진으로 건강한 미래에 이바지합니다. 올해는 6개소에서 운영 예정이며, 은평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니어 20명을 대상으로 3/7~5/9, 10주 동안 주 1회 운영하고 있어요. 

도농교류사업 | 청양 사회적공동체 특화단지 조성사업
청양을 '지속가능한 미식도시'로 조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공동체 발굴, 지역과 음식을 연결하는 교육과 축제를 기획합니다. 교육 사업은 로컬로와 손맛기록단은 벗밭과 함께해요! 
4월에는 청년들과 함께 미식을 탐구하고 확장하는 <The Taste Academy>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곧 소식 전할게요. 
우리 4월에 청양에서 만나요! 
후기 | 충남 논산, 꽃비원 10주년 축하 모임3/4(토)
정광하, 오남도 농부와 오래 전에 함께 일했던 분들이 모여서 지난 날들을 기억하며 응원하고 축하하는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함께 더불어 사는 모습에 가슴 뭉클한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꽃비원이 걸어온 시간이 궁금하다면 <시골살이 오늘도 균형> 책을 읽어보세요! 
후기 | 경기 파주, 참발효학교 발효심화과정3/11(토)
참발효학교에서는 작년 12월부터 고조리서에 기록된 다양한 메주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드디어 지난 3월 11일에 그동안 정성으로 만든 태각장 메주, 서리태장 메주, 감저장 메주, 도토리메주로 장을 담갔답니다. 교육생의 정성이 담긴 메주는 항아리에서 잘 발효 숙성되어 맛있는 장이 될거예요. 
장 거르는 10월에 다시 만나요~
후기 | 경남 거창, 「제23차 간장포럼」 3/18(토)
3월 18일, 거창에서 「미리 맛보는 통일, 장으로 평화와 화합을 담다」 통일 염원 장 담기 행사가 열렸어요. 내일의식탁 회원과 활동가가 남긴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okfilm_kr
더불어 삶 속에서의 통일, 문화로서의 통일, 풀뿌리 교류로서의 통일이야기 마당에서 소시민 중, 한 사람으로서 이런 행보가 우리의 소원 통일에 다가가는 한 걸음이 되길 바란다. 

해마다 전국 곳곳에 장솟터가 세워지고 장 담그는 사람과 장 먹는 사람들이 모여 통일염원 장담기 행사 열기를 기원합니다. 남북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둘러앉아 장 음식을 먹는 날을 꿈꿉니다.

🙋‍♀️dasaem_
전국팔도에서 보태준 마음과 보내준 메주, 간장, 소금을 600리터 항아리에 넣었다. 시대적인 요구도, 개인적인 필요도 희미해져가는 통일이지만, 한 솥밥 한 밥상을 먹어왔던 민족이 있다는 걸 잊지말자.
후기 | 서울, 마르쉐@X참발효어워즈 발효장 「참발효맛워크숍」 3/25(토)
마르쉐@와 발효장 마켓을 열며 참발효어워즈 수상 생산자 8명과 발효의 맛을 경험하는 맛워크숍을 진행했어요.
장, 술, 치즈를 주제로 단풍깻잎 장아찌, 보이차와 보이된장 페어링, 한국술 시음, 어린이 한식간장, 자연발효치즈의 여정, 요거트의 맛, 한식간장 시음법 연구까지 색다른 워크숍이었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다음 달 편지에서 알려드릴게요! 
글씨를 클릭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내일의식탁은 비영리민간단체로 회원이 되어 주신다면, 사람·지역·자연에 이로운 식문화를 만들어가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함께해주세요.

3월에 가입하신 내일의식탁 회원들입니다. 모두 반갑고 환영합니다. 👏🎉
백남정, 조은진, 손혜영, 김희정, 서승광, 이기선, 김선유, 정정기, 노유진, 정금자, 정혜경, 김단비, 권세은, 유현정, 오민하 
 ✨ 회원 혜택 

  ▫️ 신규 가입시 참발효어워즈 수상 간장 선물 증정
  ▫️ 내일의식탁이 주관하는 교육, 여행 등 행사 및 프로그램 회원가 할인
  ▫️ 내일의식탁 주관 행사 우선 참여 혜택
  ▫️ 회원 커뮤니티 모임
  
이번 달 내일을 위한 편지는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내일을 위한 편지"답게 유익하고 희망찬 소식을 전할게요! 
내용이 좋았거나,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내일의식탁
slowfoodcenter@gmail.com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22-31, 301호 070-5129-2574
수신거부 Unsubscrib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