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참발효어워즈 2024' 시상식 성료

지난 2월 24일 세종문화회관 스퀘어홀에서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참발효어워즈2024' 시상식은 내일의식탁이 주최하고 참발효어워즈 운영위원회가 주관하였고, 농협경제지주,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마사회가 후원하였습니다. '참발효어워즈'는 발효식품 생산자들과 심사위원, 후원사, 미디어, 유통인들이 함께한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으로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우수한 발효식품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행사입니다.

축사는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선재마율 전 한식진흥원 이사장이 하셨습니다. 한편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식전에 행사장에 들러 격려를 하였습니다.

조완일 맛있음연구소 대표가 관능평가 종합결과 보고 하였고, 김지영 발우공양 수석조리장, 조태경 ㅎ양조장 대표, 배인휴 에코드림연구소장이 각각 전통장 부문, 전통주 부문, 목장치즈 부문 심사평과 대상 발표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신설된 ‘시민이 뽑은 특별상’은 김소령 시민맛평가단 참가자가 심사평과 특별상 발표를 하였습니다. 상패와 상장, 꽃다발 시상에는 축사자와 심사위원, 참발효 주최 측에서 함께 해 주었습니다.

김원일 내일의식탁 이사장은 "이번 행사는 시민 스스로 좋은 음식을 발굴하고 생산자를 격려하자는 취지에 맞게 모금부터 심사, 시상에 이르기까지 시민참여형 시상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참발효어워즈2024’의 선정 품목과 수상작은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품목에서 총 23점이 나왔습니다. 이중에 20점은 참발효 대상, 3점은 시민이 뽑은 특별상을 받았습니다. 선정된 제품은 간장 2점(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된장 3점(무량수 전통 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 고추장 4점(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이 받았습니다.

탁주 품목은 6점(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임진강쌀막걸리, 지란지교탁주, 화전일취12), 목장치즈 품목은 5점(곽수정 스트링치즈, 살루떼 고다치즈, 살루떼 체다치즈,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시민이 뽑은 특별상’ 3점(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된장, 항아골 청국장, 도봉산12)이 상을 받았습니다.

김원일 내일의식탁 이사장은 "2019년 1회를 시작으로 6년차가 되는 만큼 심사방법과 시상식 프로그램, 홍보 마케팅 협력망 등의 시스템이 구축이 되었다. 다음 어워즈 때는 우리 식탁의 모든 발효식품을 심사 및 시상할 수 있을 것이며, 장아찌, 액젓, 식초, 청주, 발효증류주, 맥주, 와인, 발효차, 발효음료, 살라미 등 축산 수산 발효까지 소비자들에게 한국발효 맛의 신세계를 열고, 발효식품을 상징하는 인증마크를 만들고 싶다. 특별히, 이번 시상식을 위하여 누구보다 내일의식탁 이인옥 원장과 활동가들, 회원들의 자원봉사로 자리를 빛내 주셔서 감사하다."고 힘주어 말하였습니다.

0